본문 바로가기
Python

맥에서 파이썬 최신 버전 설치 및 python으로 python3 실행하기

by codeflow 2024. 4. 7.

맥에 파이썬을 설치하는 방법은 아주 간단합니다. https://www.python.org/downloads/ 에 들어가 상단에 보이는 Download Python 버튼을 눌러 패키지 파일을 다운로드 받고 실행합니다.

 

해당 패키지 파일을 다운로드 받은 후 실행시키면 아래와 같이 Python 설치창이 뜨면서 UI 상에서 파이썬을 설치할 수 있습니다.

 

한 가지 더 확인해야할 사항은 아래 창에서 얘기하는대로 secure network 연결을 위해 SSL 루트 인증서 설치가 필요하다는 점입니다. 파인더 창에서 Install Certificates 아이콘을 더블클릭하면 된다고 하네요.

 

위에서 Finder Window 링크를 클릭한 뒤 뜨는 파인더 창에서 Install Certificates.command 파일을 더블클릭하면 됩니다.

 

그러면 아래와 같이 certifi 패키지가 설치되죠.

 

이제 터미널을 새로 열어서 python3 -V를 쳐보면 버전 정보가 최신 버전으로 변경된 걸 볼 수 있습니다.

 

만약 python3 대신 python 명령어로 파이썬을 실행시키고 싶다면, zprofile(혹은 zshrc) 파일에서 alias로 python3를 python으로 호출할 수 있게 설정할 수 있습니다. 아래와 같이 한 줄을 넣어주면 됩니다.

alias python=python3

 

zprofile에 해당 문구를 넣어준 뒤 python -V 명령어로 적용된 python 버전이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 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