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드로이드와 iOS의 가상 디바이스를 생성해봅시다. 가상 디바이스는 기본적으로 해당 OS에서 제공하는 IDE를 통해 생성하게 됩니다. 안드로이드 에뮬레이터는 안드로이드 스튜디오(Android Studio)를, iOS 시뮬레이터는 Xcode를 통해 생성할 수 있습니다.
안드로이드 에뮬레이터 (Android Emulator) 생성하기
안드로이드 스튜디오를 설치하고 Android SDK 환경 변수를 설정하는 방법은 2022.10.03 - [Flutter] - Flutter 개발 환경 구축 1 - SDK 설치와 환경변수 설정 에서 다룬 적이 있습니다.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설치가 되어 있다면 Virtual Device Manager를 통해 에뮬레이터를 새로 생성할 수 있습니다. 안드로이드 스튜디오를 띄운 후 케밥 메뉴 버튼을 눌러 Virtual Device Manager를 실행합니다.
Device Manager가 열리면 Create device 버튼을 클릭합니다.
이제 가상 디바이스를 설정하는 단계가 되었습니다. 먼저 하드웨어 사양을 정해줍니다. 여기서는 Play Store가 지원되는 Pixel 3를 선택해 보겠습니다.
Next 버튼을 누르면 다음 단계로 소프트웨어 플랫폼 (SDK) 사양을 설정합니다. 여기서는 현재 최신 사양인 API 33을 선택해 보겠습니다.
참고로 우측 하단의 API level distribution chart을 클릭하면 아래 그림과 같이 플랫폼 버전별 API 레벨과 지원 스펙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버전이 올라갈수록 최신 기능을 지원하지만 그만큼 기기 커버리지가 줄어든다는 사실을 알 수 있습니다.
다시 메인 화면으로 돌아와 API 33의 Download를 누르면 API 33 버전의 SDK를 설치하게 됩니다. 참고로 이 화면에서 SDK 경로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설치가 다 되면 최종 사양을 한 번 더 점검할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설정된 저장 용량 2048MB가 적어 보여서 4GB(4096MB)로 늘려주었습니다. 컴퓨터 키보드를 쓸 수 있도록 'Enable keyboard input'이 체크되어 있는지도 확인한 후 Finish 버튼을 눌러줍니다.
가상 디바이스가 생성된 다음 Actions에서 실행 버튼을 누르면 새로 생성한 안드로이드 에뮬레이터가 실행됩니다!
가상 디바이스가 잘 인식되어 있는지 보려면 터미널에서 adb devices를 쳐보면 됩니다. 아래 화면에서는 emulator-5554라는 이름의 가상 디바이스를 인식하고 있는 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만약 adb 명령어가 안된다면 환경 변수 파일을 열어서 Android SDK 경로에 대한 platform-tools 경로가 잘 잡혀있는지 확인해보면 됩니다.
iOS 시뮬레이터 (iOS Simulator) 생성하기
iOS 시뮬레이터의 경우, IDE로 Xcode를 설치해야 합니다. Xcode는 앱 스토어에서 최신 버전을 설치하면 됩니다. Xcode 설치 후에는 Xcode의 Open Developer Tool > Simulator 메뉴를 통해 시뮬레이터를 실행할 수 있습니다.
새로운 기기를 추가할 때는 독 바의 Xcode 아이콘을 클릭해 기기 타입을 선택하면 됩니다.
iOS에서는 기기의 UDID를 활용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필요한 경우 xcrun simctl getenv booted SIMULATOR_UDID 커맨드를 입력해 UDID를 확인합니다. 이렇게 확인한 UDID는 터미널에서 바로 해당 UDID를 가진 기기를 실행시킬 때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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